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by 제이크인스피릿 2024. 5. 6.

안녕하세요! 2024년에 우리에게 주어진 8,784시간 중 2,712시간은 이미 지나갔고, 6,072시간이 남았어요. ⏳ 피터 드러커가 말한 것처럼 시간은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이에요. 효율적인 시간 관리법을 알고 싶다면 제대로 찾아오신 거예요!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맨 하단에 중요한 정보를 모아놨어요👇 확인해 주세요!! 👇

 

시간을 추적하세요 📝

 

 

 
 
 

시간 추적은 더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첫 단계예요. 일주일 동안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30분 간격으로 기록해보세요. 이렇게 일주일 전체를 보면 하루하루 무작위로 보는 것보다 시간을 더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매 2시간마다 스스로 체크인하면서 그 시간에 무엇을 했는지 되돌아보는 것도 중요해요. 예를 들어 오전에 이메일을 확인하고 오후에는 프로젝트 작업을 했다면, 해당 시간을 되짚어보면서 무엇이 효과적이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기록을 통해 자신이 어떤 활동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쓰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 매일 7시~7시까지 기록해보세요.
  • 2시간마다 체크인하세요.
  • 30분 단위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일주일 전체를 돌아보세요.

 

어떤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은지 물어보세요 🤔

 

 

 

 
 

일주일 동안 시간을 기록했다면 이제 자신에게 어떤 일에 시간을 더 쓰고 싶은지 물어보세요. 기록을 보고 자신을 자책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시간을 사용한 부분을 칭찬해보세요. 대부분의 사람은 시간을 완벽하게 통제하지 못해요. 그러나 자신에게 흥미롭고 에너지를 주는 활동을 파악하면 앞으로 더 의미 있는 일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요. 시간이 낭비된 부분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더 나은 시간 관리를 향해 나아가세요.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 긍정적인 시간 사용에 스스로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 낭비된 시간에 자책하지 마세요.
  • 앞으로 더 즐겁고 의미 있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세요.

 

금요일에 미리 다음 주 일정을 계획하세요 📅

 

 

 

다음 주 일정 계획을 세우는 최적의 시간은 금요일 오후예요. 휴일을 앞두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다음 주에 해야 할 일을 미리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죠. 금요일 오후 몇 분만 투자하면, 다음 주를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어요. 일요일 밤에 혼자 고군분투하지 말고, 금요일에 미리 동료들과 미팅 일정을 상의하고 예약하세요. 이렇게 하면 주말을 편안하게 보내고, 다음 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 금요일 오후 몇 분 투자해요.
  • 다음 주 미팅 일정을 미리 예약하세요.
  • 다음 주를 미리 계획해두세요.

 

취침 시간 정하기 💤

많은 사람이 주간 계획은 꼼꼼히 세우지만 수면 시간을 관리하지는 못해요. 요일마다 다른 시간에 잠들고, 잠자는 패턴이 일정하지 않으면 피로가 누적될 수밖에 없어요. 일어나야 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필요한 수면시간을 역산해서 취침 시간을 정해보세요. 수면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면 피로로 책상에 쓰러지는 일은 줄어들 거예요.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 일어나야 할 시간을 기준으로 취침 시간을 정하세요.
  • 필요한 수면시간을 확보하세요.
  •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만들어보세요.

 

가장 힘든 일부터 해결하세요 🏋️

복잡한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사소한 일부터 해결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비효율적이에요. 에너지가 가장 많은 오전에 어려운 일을 해결하면, 남은 시간에 간단한 일을 하며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어요. 점심 후 졸리거나 피로할 때 작은 업무로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 어려운 일은 에너지가 많은 오전에 처리하세요.
  • 오후에는 작은 업무로 생산성을 유지하세요.

 

할 일 목록을 짧게 만들기 📝

하루나 일주일 동안 처리할 수 없는 할 일 목록을 작성한 적이 있나요? 모든 일을 마치지 못해 자책하지 않으려면 짧게 작성하세요. 목록은 자신과의 계약이라고 생각하고, 현실적인 양을 목록에 담아보세요. 하루가 끝날 때 목록의 모든 일을 마치겠다는 의지로 작성해보세요.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 할 일 목록은 짧게 작성하세요.
  •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보세요.

 

기대할 만한 일을 계획하세요 🎯

시간 관리의 목표는 더 많은 성취와 기대를 위해서예요. 금요일 오후에 다음 주 계획을 세울 때는 다음 주에 진정 기대되는 목표를 반드시 포함해보세요. 업무든 개인적 목표든 활력을 느낄 수 있는 설레는 것을 넣어두면 다가오는 한 주가 더욱 기대될 거예요.

 

자기관리 고수들의 7가지 시간관리법 🕐

 

  • 다음 주에 기대되는 목표를 정해보세요.
  • 설레는 것을 계획에 포함하세요.

 

마치며 🎉

시간 추적에서부터 기대할 만한 일을 계획하는 것까지 7가지 시간관리법을 다뤄봤어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추적하고, 긍정적인 루틴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려운 일은 오전에 해결하고, 현실적인 할 일 목록을 작성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해보세요. 이 들을 실천하면, 시간을 더 의미 있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부터 일상에 적용해보세요! 😄

 

시간관리법 요약

  • 시간 추적: 매일 일정 시간 동안 기록하고 분석하기.
  • 우선순위: 흥미로운 일에 시간 할애.
  • 주간 계획: 금요일에 다음 주 일정을 미리 준비.
  • 취침 시간: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 어려운 일: 에너지가 많은 오전에 해결.
  • 할 일 목록: 현실적인 목표 설정.
  • 기대할 일: 기대되는 일로 한 주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