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 캐스퍼 전기차 실사용 후기

by 아름다운사람들s 2025. 5. 11.

현대 캐스퍼 전기차 실사용 후기
현대 캐스퍼 전기차 실사용 후기

 

 

현대 캐스퍼 전기차 실사용 후기

 

 

 

 

 

현대 캐스퍼 전기차는 2024년 상반기에 출시된 소형 전기차로, 경형 SUV 캐스퍼를 기반으로 개발된 배터리 전기차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차체 크기를 키워 소형차로 분류되며, 내연기관의 캐스퍼와 달리 충분한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여 315km의 복합 1회 충전 주행 거리를 확보했습니다.

 

차량의 특징

 

 

 
 
 

차체 크기와 배터리 용량

캐스퍼 일렉트릭은 내연기관의 캐스퍼와 달리 차체 크기를 키워 49kWh의 NCMA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이는 경차 규격을 포기하고, 실내 공간 및 적재 공간을 추가로 마련하여 상품성을 높인 결과입니다.

 

차체 크기와 배터리 용량
차체 크기와 배터리 용량

 

 

주행 성능

고속도로 실연비 측정 결과, 캐스퍼 일렉트릭은 4.7km/kWh의 공인 고속도로 연비 대비 7.4km/kWh로 약 57% 증가한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기차 전비 측정 시 공인 연비 대비 실연비 증가폭이 40% 내외임을 감안할 때, 캐스퍼 일렉트릭의 실 주행 효율이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입니다.

 

주행 편의성

캐스퍼 일렉트릭은 정차 후 출발을 지원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보조 1을 탑재하여 주행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길어진 휠베이스와 낮은 무게 중심 등 배터리 전기차 특유의 주행 안정성을 함께 보였습니다.

 

시승 후기

 

 

 

 
 

외관과 실내 공간

캐스퍼 일렉트릭의 외관은 경형차 기준으로 부족함 없이 담아낸 편의/안전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17인치 알로이 휠을 적용한 리터카의 세그먼트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도 무난한 수준입니다.

 

승차감과 주행 성능

시승 후기에서는 캐스퍼 일렉트릭의 조용하고 여유로운 승차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100km/h까지 가속에는 단 10.6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150km/h에서 전자적으로 제한됩니다. 이는 보편적인 일상 주행에서 가속성능이나 최고 속도로 인한 아쉬움을 거의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승차감과 주행 성능
승차감과 주행 성능

 

 

연비와 주행 거리

캐스퍼 일렉트릭의 효율은 시승차 기준 복합 5.2km/kWh, 도심 5.7km/kWh, 고속도로 4.7km/kWh로 평가되며,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복합 295km, 도심 323km, 고속도로 262km입니다. 이는 주행 거리가 적지만, 중간중간 휴게소를 방문하고 필요시 급속 충전을 이용하여 장거리 주행도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점과 불편함

 

 

 

멀미와 차의 크기

시승 후기에서는 캐스퍼 일렉트릭의 단점으로 멀미가 나거나, 차의 크기가 좁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특히, 차의 크기가 좁아 무릎이 여기저기 대고 다리 힘으로 넓히는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브레이크 성능

또한, 브레이크 성능에 대한 우려도 있었는데, 전기차 특유의 회생 제동을 메인으로 사용하며 물리 브레이크가 보조의 역할을 합니다. 이는 주행 중 회생 제동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어 제동력 면에서는 부족함이 없지만, 단발성의 일회성 제동력은 부족함이 없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총평

현대 캐스퍼 전기차는 실내 공간과 주행 성능을 고려할 때, 소형차에 준하는 수준의 상품성을 보입니다. 그러나 차의 크기와 브레이크 성능에 대한 불편함도 존재합니다. 이는 주행 거리가 적지만, 중간중간 휴게소를 방문하고 필요시 급속 충전을 이용하여 장거리 주행도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